티스토리 뷰

728x90

아이의 밤은 낮보다 중요한 거 아시나요? 



밤사이에 잠든 아이에게 일어나는 수면의 마법이라고 불릴정도로 아이의 밤은 중요합니다. 현재 여러분 아이들의 평균 수면시간은 몇 시간인가요? 돌 전 아이들은 보통 하루에 16시간 정도, 돌이 지난 아이들은 하루에 12시간 정도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치원에 다니기 시작하는 36개월 이후에도 11시간 정도 수면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잘 알아두세요.





오늘은 수면교육이 필요한 이유 3가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잠자는 동안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면역력과 관계가 깊은 자율신경이 있습니다. 아침에는 신체의 움직임이 많아지기 때문에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잠을 자는 밤에는 신체가 쉴 수 있는 부교감신경이 더 활성화됩니다. 이렇게 하루 동안 일정한 리듬에 따라 교감신경에서 부교감신경으로 자연스럽게 전환되어야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2. 성장호르몬은 수면 중에 가장 많은 양이 분비됩니다.

아이의 몸에 필요한 다른 호르몬들은 아이의 생활 패턴에 맞춰 필요한 상황에 분비됩니다. 하지만 성장호르몬은 하루 분비량의 80%가 수면 중에 나온다고 하는데요. 특히 깊은 잠을 자는 '서파수면' 상태에서 집중적으로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개 잠든 지 1시간 이후부터 이러한 수면상태에 들고, 약 4시간에 걸쳐 이 상태가 지속됩니다. 성장호르몬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많이 분비된다는 것은 많이 들어보셨지요? 그러니 늦어도 밤 9시에는 재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수면하는 동안 두뇌의 기억을 저장합니다.

아이가 잠자는 동안 뇌는 깨어 있는 동안 낮에 얻은 정보를 정리하거나 과거에 알고 있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해 불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삭제하고, 장기기억 저장소로 저장하는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꽤나 효율적인 기억 저장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숙면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저녁식단은 탄수화물이나 유제품 위주의 식사를 하면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또 중요한 것은 낮 시간동안 햇볕을 30분에서 1시간 정도 쬐면 뇌 속의 멜라토닌의 양이 늘어나고, 적절한 운동을 하게 되어 깊은 잠을 잘 수 있다는 군요. 목욕은 몸의 피로를 풀어주기 때문에 숙면하기 위해서는 잠자기 전 2시간 전쯤 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건강한 습관으로 우리 아이 키와 건강을 다 잡으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