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태교에 신경쓰지 못한 엄마들 많으시죠? 



건강한 몸과 두뇌를 만드는 음식태교도 있으니, 저랑 함께 알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태교할 때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 중 하나가 태아의 두뇌일 것입니다. 태아의 두뇌발달에 좋은 것이라면 많이들 찾는 걸 보면 알 수 있죠 ㅎ 음식은 태아의 두뇌를 결정하는 가장 기초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태교를 하든간에 음식태교가 우선이라고 하는데요. 임신 기간별로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소와 임신부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섭취한다면 건강하게 임신생활을 하고, 출산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혈액을 정화하고, 체내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는 게 좋은데, 이것은 게르마늄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답니다. 게르마늄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구기자, 함초, 하수오, 검은콩 등이 있습니다.



1개월 - 수정이 된 후 수정란이 착상하죠.  그 후에 태반이 형성되기 시작하며 태아의 기본 골격과 초기 근육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호르몬 생성에 도움이 되는 참깨, 잣, 팥, 매실, 살구, 콩 등이 좋습니다. 특히 콩은 태아의 장기 형성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니, 밥에 많이 넣어 먹으면 좋겠네요.


2개월 - 태아의 두뇌와 심장이 계속 분화합니다. 그것으로 인해 감각기관이 발달하기 시작하는데요. 식물성지방과 구연산, 사과식초, 꿀, 호박씨, 유채씨, 올리브오일, 참기름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 입덧이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이를 완화하기 위해 비타민 B6가 풍부한 녹황색채소나 현미, 달걀, 흰콩, 호두 등을 섭취하세요.


3개월 - 엄마의 혈액이 태아의 뇌로 보내지면서 뇌가 급격히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혈액을 통해서 태아에게 맑은 산소를 전해주려면 철분과 비타민 C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C는 과일이나 채소보다 옥수수에 더 많으며, 송이버섯, 아욱, 고추, 딸기 등에도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철분은 넘쳐도 모자라도 안되는데요. 그러니 꼭 알맞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호박, 미역, 다시마, 김 등에 풍부합니다.


4개월 - 태아의 척추나 간뇌, 중추 등이 완성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필요한 영양 성분은 곡류에 많이 들어 있으니 가급적 육식보다는 현미밥이나 잡곡밥 위주의 식사를 하시고, 무기질이 풍부한 두부, 죽순, 함초 등의 식품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습니다. 


5개월 - 심장 기능의 활성화를 위해 비타민 A와 셀레늄이 필요합니다. 당근, 토마토, 브로콜리 등의 녹황색 채소, 어패류나 현미 등을 충분히 드시도록 하세요. 또 과일과 호박, 고구마, 대추 등의 채소는 비장과 피부 발달에 좋으니 꼭 챙겨먹는게 좋아요.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와 어패류는 피부와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6개월 - 쑥쑥 자라나는 태아를 위해 단백질과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또 아연과 칼슘이 풍부한 좁쌀을 밥에 넣어서 먹어보세요. 이것 외에도 붉은 살코기와 어패류, 연근, 기장, 마, 쌀 등도 도움이 됩니다. 가능한 맵지 않고, 약간 싱거운듯하게 섭취하세요.


7개월 - 태아의 폐와 피부의 발달을 돕는 당근, 호두, 호박씨, 복숭아, 밤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식물성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8개월 - 태아의 대장과 청각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식물성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해서 배변을 원활히 하고, 피를 맑게 유지해야 합니다. 토란, 오이, 함초, 토마토, 우엉 등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9개월 - 철분, 마그네슘 등이 풍부한 저칼로리의 해조류를 먹으면 태아의 신장발달에 좋고, 호르몬 분비까지 도와 순산을 유도합니다. 특히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미역이나 김, 다시마, 함초 등이 좋습니다.


10개월 - 신장 기능을 돕는 음식을 먹는게 좋은데요. 엽산과 비타민 B, 비타민 K가 풍부한 함초, 삼백초, 양배추, 근대, 시금치 등이 좋습니다. 또 모유수유를 준비하기 위해 비타민 B군이 풍부한 곡류를 충분히 섭취하세요. 콩에 들어있는 레시틴은 출산 후 산모의 건강 뿐만 아니라 아기의 뇌와 신경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출산후에는 균형있는 식사를 하세요. 보통 미역국만으로 식사하기 쉬운데 편식을 좋지 않습니다. 다양한 곡류와 제철 식품, 유기농 채소와 과일 등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달거나 짠 음식, 청량음료, 인스턴트 식품, 튀김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체내에 쌓인 콜레스테롤 섭취를 낮추는 함초, 우엉, 콩 등을 충분히 먹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