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매월 보험료는 지출되는데 내가 어떤 보험을 들었는지 자세히 아는 사람은 드물겁니다. 



예전 직장의 제 상사도 한달에 보험료를 150만 가량 지출하면서도 정작 남편분이 쓰러지셨을 때 백여만원밖에 혜택을 받지 못함에 허탈해 하셨거든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면서 금전적으로 힘듦을 느끼면 가장 먼저 적금과 보험을 해약한다고 합니다. 암보험추천 수술비용 실비보험의료비 병원비 실손보험추천 의료비실손보험





보험을 해약하는 이유는 지출되는 보험료가 부담이 되거나 증권분석을 받고 나서 모자란 보장내역으로 인해 새로운 보험을 알아볼 때 많이들 그러시는데요. 혹시나 바쁜 생활 탓에 내가 들은 보험이 무엇인지 자세히 모르시겠다는 분이나 해지를 생각하고 계신분이 있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재무 상담사가 알려준 해지하면 손해인 보험 5가지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암보험추천 수술비용 실비보험의료비 병원비 실손보험추천 의료비실손보험


1. 2009년 10월 이전에 가입한 실손 의료비보험


상해로 인한 입원/수술에 대해 자기부담금이 없고, 통원치료비에 대한 자기부담금이 현재 실손의료비보험 보다 작습니다. 또한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한 병원비의 50%를 추가 청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실손 의료비보험의 경우에는 통원 치료시 1~2만원을 공제(의원급: 1만원, 병원: 1.5만원, 종합병원: 2만원)하고, 입원이나 수술의 경우에는 10~20% 자기부담금이 발생합니다. 2009년 10월 이전 실손 의료비보험의 경우는 통원 치료가 병원에 관계없이 5천원이며, 입원/수술의 경우 자기부담금이 없습니다. 단, 질병의료비의 경우 해당약관에 따라 다르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보장한도가 적은 단점이 있지만 중복보장해주는 보험회사가 있으니, 해당 보험을 유지 중이신 분들은 한 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보험추천 수술비용 실비보험의료비 병원비 실손보험추천 의료비실손보험


또한 가족일상배상책임보험 특약의 공제금이 2만원입니다(현재 공제금은 20만원임). 가족일상배상책임이라 불리는 특약은, 내 가족이 실수로 남의 물건이나 혹은 인명피해를 입혀 배상을 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1억원 한도내에서 보장을 해줍니다. 자동차 보험을 예로 들면 대인, 대물과 같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겠네요. 쉽게 말해, 내가 실수로 지나가던 행인의 핸드폰을 파손 시켰고 그 수리비가 50만원이 나왔다면 2만원을 제외한 48만원을 보험회사에 청구 할 수 있습니다. 암보험추천 수술비용 실비보험의료비 병원비 실손보험추천 의료비실손보험


이외에도 많은 장점이 있다고 하니 해지 하시면 정말 후회하겠어요.



2. 2003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 2대 질병


2대 질병은 뇌와 심장을 말합니다. 현재는 뇌출혈, 급성 심근경색에 대해서 보장을 해주지만, 2003년 이전 생명보험에서는 뇌졸중까지 보장해줍니다. 현재 생명보험보다 보장범위가 넓다고 볼 수 있죠.


뇌 질환 환자 중 뇌출혈 환자는 16%, 뇌졸중 환자는 77% 라는 통계자료가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현재 생명보험에서는 뇌졸중 특약을 없앤 상태입니다. 회사입장에서 손해이기 때문이죠. 손해보험에서는 뇌혈관질환과 허혈성심장질환에 대한 진단비를 준비 할 수 있지만 그 보장금액이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2003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유지 하는게 좋겠지요?


3. 2004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 수술특약


1~3종 수술비 특약으로, 치조골이식 수술로 인한 임플란트 시술시 보험금을 청구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만 저는 없습니다. 과거 임플란트의 보험금청구로 인해 각 생명보험사의 손해율이 급격히 올라간 적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도 보험회사에서는 이 특약을 갖고 있는 고객들이 여전히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반드시 치조골이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식립이어야만 보험금 지급이 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 원인이 상해이든, 질병이든 상관없습니다. 가입한 금액에 따라 병원비용보다 보험금이 더 많이 청구되는 신세계를 경험하게 된다는 군요.


반드시 생명보험 가입 후 발치가 이뤄져야 하며 치조골이식술을 동반 후 임플란트를 청구해야 합니다.



4. 2008년 이전에 가입한 암 보험, 질병 보험


갑상선, 남녀생식기 관련암, 대장점막내암이 일반암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소액암으로 분류되어 가입금액의 10~20%만 보장 받습니다. 유방암의 경우도 일반암이 아닌 소액지급을 하는 추세입니다.


과거의 보험이 좋은 이유는 보장범위가 넓기 때문입니다. 암 보험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암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면서 보험회사는 암 보험을 축소 시켰습니다. 물론, 과거 보험이 보장범위는 넓다는 장점은 있지만, 가입금액이 작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2008년 이전 보험을 유지하면서 여유가 된다면 추가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5. 고정금리형 연금보험, 저축보험


2000년대 이전 가입한 연금보험과 저축보험의 경우 5~7% 대의 고정금리 상품이 주를 이룹니다. 지금처럼 낮은 기준금리에도 관계없이 5~7%를 적용 받습니다.


2000년대 이전에 가입한 상품이 있다면 고정금리에, 5~7% 대의 고금리를 적용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 기준금리는 1.50% 입니다. 초저금리 상황에서도 5~7% 대의 고금리를 안정적으로 받게 되는 것이니 지금이라도 최저보증이율이 얼마인지 확인 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만약 갖고 계시다면 추가납입을 해보세요.



지금까지 해지하면 손해인 보험 5가지 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고이고이 모셔두었던 나의 보험증권을 잘 살펴보시기 바라며, 부족한 부분은 꼼꼼히 준비하여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