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즈니스

디지털 마케팅 용어 20가지

가원이 2018. 10. 7. 21:00
728x90



부업이나 전업을 위해 제휴마케팅을 알아본 분들이라면 처음 듣는 단어들이 많아 이해가 잘 가지 않으실 텐데요.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되는 기본 용어들이 있습니다. 영어도 단어를 많이 알면 이해가 쉽듯이 아래 용어들과 친해져서 마케팅 하는데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1. CPC (Cost Per Click)

인터넷 검색을 할 때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광고주의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만든 키워드 광고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를 생각하면 쉬운데, 네이버에서 검색할 때 파워 링크의 형태로 키워드 광고가 노출됩니다. 그것을 클릭하면 클릭당 설정되었던 광고비용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제휴마케팅에서는 마케터가 홍보를 하고 클릭당 수익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광고주 입장에서는 클릭당 광고 비용이 지출되는 것이죠.


2. CPV(Cost Per View)

광고를 시청할 때의 비용을 말합니다. 주로 유튜브나 네이버 TV캐스트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 사용됩니다. 동영상 광고가 노출되면 무조건 지급되는 방식이 아니라 10초라던지 일정 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됩니다. 이 때 광고영상 더보기를 클릭하면 지정해둔 랜딩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CPI(Cost Per Install)

광고가 노출된 양과 상관없이 어플을 설치한 건당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주로 모바일 게임과 같은 광고에 많이 적용이 됩니다.


4. CPA(Cost Per Action)

온라인에 노출된 광고를 소비자가 클릭하여 랜딩 페이지에 진입 후, 광고주가 원하는 어떤 행동을 취할 때 수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제휴마케팅에서는 무료 상담 신청이나 회원 가입등을 기준으로 삼기도 합니다.


5. 랜딩페이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뜨는 텍스트나 배너 광고, 페이스북 광고 등을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를 말합니다. 주로 광고주의 홈페이지나 이벤트를 진행하는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6. 체류시간

특정 사이트에 방문자가 접속해서 머물고, 떠날 때까지의 시간입니다. 고객 충성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도달률

SNS광고나 배너 광고에서 이용자에게 노출된 횟수나 퍼센티지를 말합니다. 그런데 도달률은 자신의 의도한 메시지가 한 사람에게 여러 번 노출되더라도 한 번으로 계산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8. 전환률

광고를 보고 사이트를 방문했던 사람이 회원가입을 하거나 제품을 구매하는 등 광고주가 의도한 행동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광고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이며, 쇼핑몰 같은 경우에는 '결제'를 전환으로 잡습니다. 

제휴마케팅에서의 전환률은 두가지가 있는데, 자신의 랜딩페이지를 통해 'DB접수'가 되었을 때와 '유효접수'가 될 때입니다.


9. 이탈률

광고를 보고 특정 홈페이지를 방문했더라도 다른 글을 클릭하는 등의 행위 없이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경우를 반송수라고 합니다. 방문수 대비 반송수의 비율을 '이탈률'이라고 합니다. 


10. PV(Page View)

특정 홈페이지를 방문한 이용자가 둘러본 페이지 수를 말합니다. 홈페이지 방문자수가 적더라도 항목별로 여러 페이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수치는 방문자수와 같으나 보통 그보다 높게 나타납니다.


11. 노출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말합니다. 이용자가 웹사이트 등을 클릭해 배너 광고가 한 번 노출될 때마다 카운팅됩니다. 특히 웹 페이지 같은 경우 디자인에 따라 여러개의 광고가 들어갈 수 있다보니 광고 뷰로 더 많이 표기 됩니다.


12. 어뷰징

원래 뜻은 오용, 남용 등입니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의도적인 검색을 통한 클릭수를 늘리기 위해 조작하는 행위를 했거나 제휴마케팅에서는 허위로 접수하거나 다운받는 걸 유도하는 등의 방법으로 부당이익을 취했을 때 이 경우에 해당합니다.

 

13.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를 말합니다. 검색 시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검색 상위에 노출되도록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만 신경써도 홍보효과는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14. 검색광고

네이버나 구글 등의 검색 엔진으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 노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한 키워드에 여러 명의 광고주가 광고 요청을 했다면 경쟁 입찰을 통해 노출 순위가 정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수가 높은 키워드는 광보 비용이 높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검색광고는 SNS 광고에 비해 구매 고객이 많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인기가 있습니다.


15. 리타겟팅 광고

광고주의 웹사이트를 방문했거나 웹사이트 내 특정 페이지를 클릭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신발을 사기 위해 신발을 판매하는 홈페이지를 방문했다가 다른 웹페이지로 옮겨갈 때 신발과 관련된 광고가 나오는 식입니다. 쿠키 기반이기 때문에 쿠키가 삭제될 경우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16. RTB(Real Time Bidding)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입니다. 온라인 광고를 게재할 때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광고주가 원하는 매체에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RTB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페이스북 광고와 네이버 검색 광고 또한 RTB입니다.


17. 애드테크

광고라는 뜻을 가진 애드(AD)와 기술(Technology)이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디지털,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적용한 광고기법을 의미하는데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컴퓨터가 광고주와 광고매체, 광고 대상을 연결하고, 알맞은 시기와 정확한 타겟의 소비자에게 해당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18. DA(Display Advertising)

이미지나 동영상 등 다양한 컨텐츠 형태의 온라인 광고입니다. 구글 애드워즈도 이 형태로 많이 진행합니다.


19. 타겟팅광고

일반적으로 배너 광고들은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된 것과 달리 특정 지역, 성별, 연령, 관심사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계층만을 상대로 노출시켜 광고의 효율을 높이는 형태의 광고를 뜻합니다. 타겟 설정을 위한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로그인 기반의 매체에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20. 그로스해킹

고객들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가서 적은 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미국에서 유명한 마케터인 '션 앨리스'가 최초로 제안한 개념으로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사용하는 기술로 스타트업에 의해 개발된 마케팅 기술입니다.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출 문턱이 높아지니 사채로 쏠린다..  (0) 2018.11.28
댓글